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생활의 지혜

마라톤 코스 거리 측정방법

by 유쾌정모 2015. 5. 5.

마라톤 거리 42.195km.

마라톤을 좋아하지 않아도, 마라톤에 참여해보지

않아도...

그 거리는 어디서 주워들었는지 잊어먹어지지도

않네요...

 

 

 

 

마라톤 거리 42.195km.

ㅎㅎ

신기한 일입니다. 다른건 기억하지도 못하는데

말이죠.

 

 

 

 

이 거리는 도데체 어떻게 정해졌을까?

하고 궁금해했었는데 오늘 알았습니다.

1908년 런던에서 열린 제 4회 올림픽 대회때.

바로바로 이 마라톤 거리가 채택이 되었다는군요.

 

 

 

 

 

그렇다면...

마라톤을 할때마다 이 거리를 재야 하는데 말이죠.

이 거리는 도데체 어떻게 잴까요?

 

 

마라톤 코스 거리 측정방법.

자 오늘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마라톤 코스 거리 측정방법은 모두가 똑같은 것이

아니라 나라마다 다릅니다.

 

 

 

 

일본은 도로 왼쪽 갓길에서 1미터 되는 곳을 진행

방향을 따라 쇠로 된 50미터 줄자로 잽니다.

직선도로야 별 문제가 있을리 없습니다.

하지만 커브에서는 커브를 따라 재지 않고 커브

가 한눈에 들어오는 가장 짧은 직선거리를

잽니다.

 

 

 

 

코스를 다 재려면 줄자 당기는 작업을 800번 이상

반복하다보면 잴 수 있다죠~

 

이를 재는 분이 궁금해지네요.

마라톤을 뛰는 것보다 더 힘든 작업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