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쾌통쾌^^/꼼지락 요리만들기

톳나물무침 오독오독 그맛 참 계속 끌리네~!

by 유쾌정모 2012. 5. 6.

톳나물무침 오독오독 그맛 참 계속 끌리네~!


오독 오독 씹히는 톳나물, 참 매력적이네여~^^

톳나물

 


봄이라 그런지 입맛도 없고 해서... 뭐 살게 없나 하고 부전시장(새벽시장)에 갔다가 팔이 부러지도록
여러가지를 사왔답니다.... 팔이 후들후들........ ㅡ,.ㅡ

양파도 한망, 청량고추, 대파한단, 죽끓일 호박 3덩이, 쑥국에 넣을 조개, 등등과 함께... 눈에 띄인
톳나물.... 요건 지나칠 수가 없는 제가 너무너무 좋아하는 식재료~~~

바로 한봉지 사가지고 왔답니다^^
흠... 음식해먹을건 별로 없네요 그런데 ㅋㅋㅋㅋ

아무튼 톳나물은 제가 너무너무 좋아하는 반찬중에 하나인데요..
저는 오독오독 씹히는걸 너무 좋아한답니다. 물컹거리는건 너무너무 싫어라 하구요...
그래서 몸에도 그리 좋다고 하는 마는 갈아놓으면 콧물같아서 아예 먹지도 않는답니다..
저도 맛나게 먹고픈데 입에 넣는 순간...허걱... 목구멍에 문을 걸어잠궜는지 넘어가지를 않는답니다.ㅠㅠ

우선 톳나물무침 하는 방법부터 소개하고 수다 떨어볼께요 헤헤


데친 톳나물

어머니가 안좋은 톳나물 사왔다고 한소리하십니다 ㅠ 아직 내곡이 부족합니다 ㅠㅠ



물을 올려 끓으면 톳나물을 바로 입수시킵니다... 그러면 까만 톳나물색이 바로 위 사진처럼 푸릇푸릇
하게 바뀐답니다.
톳나물은 삶는게 아니라 살짜쿵 데치면 되기 때문에 끓는물에 넣었다가 바로건져내서 찬물에 여러번
헹구어내시면 됩니다.


가랴려내야할 톳나물


톳나물을 데쳤다고 바로 양념하시면 되는건 절~대 아니구요.
톳나물을 제 손에 올려진 부분처럼 안좋은 부분은 보통 나물 다듬듯이 다듬으시고....
한번 더 행궈주신 후에 한 입에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그리고 나서 물기를 꼭 빠지도록 놔두셨다가 양념을 하셔야 합니다.
톳나물은 무쳐놓으면 몸에서 물기가 나오기 때문에 양념이 묽어져서 싱거워진답니다.
제일 좋은건 먹기 적전에 양념을 만들어두었다가 바로 먹을양만큼 무쳐먹으면 되지만...
저는 그냥 물기만 잘 빼준 후에 바로 양념을 하고 두고 먹는답니다.
너무너무 좋아해서 금방 먹기 때문이죵 ㅎ



양념: 톳나물 1근, 고추가루 1큰술, 멸치젓국 1큰술, 마늘 다진 것 1큰술, 설탕 1작은술(매실액기스를넣으면
맛이 또 다르답니다^^) 소금조금(위 양념을 다 넣고 무친 후 입맛에 따라 소금을 가감하세요~)


무친 톳나물


물론 양념을 넣는 과정은 저 혼자 음식을 하다보니 잘 찍어지지 않네요 ㅠㅠ ;;
양념을 할 때 아무 생각없이 깨소금을 넣었는데 어떤 분은 궁합이 안맞으니 넣지마라고 하시더군요
물론 맛의 궁합이요......^^


맛난 톳나물 사진


식구가 단촐하다보니... 그릇이 변변찮아서 항상 담아도 마음에 들지 않네요 ㅎㅎ
담엔 이쁜 그릇 몇개 사야겠습니다^^

식탁에 올리기 전 그릇에 담은 모습입니다.

식감이 좋아서 너무너무 좋아하는 톳나물입니다만 요리방법은 정말 많답니다.
간장만으로 양념을 하고 참기름과 대파송송 썰어넣어 무쳐드셔도 되구요
다들 아시는 요리로 두부를 으개어 데친 톳나물과 섞어 소금으로 간하는 방법도 있고...
젓국 대신에 고추장과 식초를 넣고 새콤달콤하게 무쳐드셔도 되며... 찌짐 부쳐먹을 때도 넣어도
그 식감이 참 멋지답니다^^


완성작품 톳나물무침

 


참...뭐든 알고 먹으면 더 맛나다는 사실~~
톳의 효능?에 대해 잠시 살펴볼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문진, 서해안 장산곶, 그리고 남해안 및 제주도에서 서식하는 천연 식물 자원
인 해조류입니다.
해조류에 많이 함유된 탄수화물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침착 방지효과,  장관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는 효과, 중금속의 배출효과 등 효과가 높을 뿐만 아니라.... 당류 성분에 항암작용이 있다는
보고도 있어 그효과를 몰랐던 예전에 비해 많이들 즐겨드시게 되었답니다.
톳에는 칼슘, 철, 인, 칼륨, 요소 등의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며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톳에 함유 되어있는 철분은 시금치에 3~4배가 된다고 하니.... 임신부나 아이들도 많이 먹어도
좋은 식품이랍니다~

한번 톳나물 여러가지 반찬으로 만들어 드셔보세요~
제 친구들도 보면 매일 뭘 할까 고민하던데... 한가지 재료로도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간단히 만들어먹을 수 있는 음식들 잠깐 잠깐 보시고 참고하시면 식탁이 풍성해진답니다.
관련글 올려보아요~ 아직 내공이 부족해서 글이 많진 않지만...헤헷~

쌉싸름한 건강만점김치 -  민들레김치 담는방법~ 어머니가 캐오신 민들레로 담아..
제철에 나는 음식 건강하게 먹는 방법 -  쑥요리..쑥, 돗나물,부추 샐러드(봄 제철음식)
언제든 손쉽게 구할수 있는 재료 - 순두부찌게 [자취생을 위한 간단한 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