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생활의 지혜

한국은행 동전교환운동 결과 동전순환 얼마나?

by 유쾌정모 2012. 6. 16.


한국은행 동전교환운동 결과 동전순환 얼마나?


저번달에... 그러니까 5월에 tv를 보다가... 공익CF를 보게 되었답니다...
딱~~ 한번 보았는데....  한국은행이 실시한 5월 한 달간 '범국민 동전교환운동'
내용이었더라구요...

물론 한국은행만 해서 될 일은 아니었고 전국은행연합회, 새마을금고·신용협동조합·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우정사업본부 및 홈플러스와 공동으로 진행하였다고 하네요..

아무튼.. 한번 본 공익CF를 보고 마음이 움직여 집에 있는 작은 저금통을 털었던 기억
이 나네요...
작은 사기로 된 동물 모양의 저금통... 저는 그냥 이걸 모으는 재미로 하나하나 늘여
가려고 했었는데... 저도 모르게 저금통을 열게 되었네요~~

동전을 모으는 재미보다... 손실이 더 크다고 하니... 어쩔수 없는 선택이지요 ㅎㅎ
오늘 갑자기 궁금하여 저금통을 열고 찍었던 사진도 찾아보고.. 그리고 딱 한번 보
아서 잘 기억이 나지 않는 광고도 찾아보게 되었답니다 ㅎ

 



그리고는 그 결과도 궁금하여 찾아보니.. 그 결과가 제법 나쁘지만은 않았더라구여
공익광고가 저의 마음만 움직인건 아닌가 봅니다^^

전국적으로 전국적으로 2억 85백만개(400억원)의 동전이 은행권으로 교환되었다고
하니 말이지요

이는 2012년 4월말 동전 발행잔량(195.3억개)의 1.5% 수준이라 합니다...
1.5% 수준이라 하여 별거 아닌거 같아보여도  2011년중 동전 순발행량(6.7억개)
의 42.5%에 해당하는 규모로 '범국민 동전교환운동'으로 인한 동전 제조비 절감규모
는 약 170∼19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고 하니.. 엄청난 효과를 본게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기분 좋은 소식은 '범국민 동전교환운동' 기간 중 기부용도로 모금된 자투리
동전도 전년(21백만원)보다 크게(32.6%) 늘어난 27백만원에 달하였다고 하며.......
이를 각 금융기관은  사회복지단체 등에 기부할 예정이라 하네요...

그러고 보니 동전만 은행가서 살짜쿵 바꾸고 온게 왠지 부끄러워지기도 합니다...ㅎ
작은 사기저금통 2개에서 나온 금액만도 오만원이 넘더라구요....
요걸 몇개 더 만들 예정이었는데... 두개만 모이면 저금통을 털고 동전바꾸기를 반복
해야 하겠습니다^^


 

귀요미 돼지와 토끼들의 배를 비워주기 위해서 시술전에 눕히고 잠시 휴식을.....ㅎㅎ


열심히 동전을 토해내고 있는 토끼군~~

다 뱉어내고 가벼워진 두 친구입니다 ㅎ


은행에 갔을때 교환하기 쉽게 하기위해 동전별로 나누어보았답니다~



여러분도 저금통에 모인 불어가는 동전만 감상하시지 말고.. 한번씩 요렇게 교환하시고
아예 저금통에 모인 돈만 교환했을 때 그 돈을 넣는 통장을 따로 만드시는 게 어떨까요?
여러모로 나쁘지 않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