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생활의 지혜

밑줄 쫙쫙 친 책으로 공부하면 성적이 오를까?

by 유쾌정모 2012. 1. 27.

밑줄 쫙쫙 친 책으로 공부하면 성적이 오를까?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친 자료나 책들을 읽으면 공부가 더 잘 될까요?
대부분의 공부하는 학생들은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 되는 부분에 용꼬리, 별표, 빨간색 밑줄 쫙쫙
긋고... 그부분을 저 집중해서 공부를 합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물론 저야 공부에는 별 관심?이 없었지만 ㅋㅋ


해마다 대입 수능시험이 다가올때면 갖가지 정보들과 학생들사이에서 족보도 뒤로 오고가기도 합니다.
선배들로부터, 친구들끼리....합격을 보장해준다는 말들로...돌려보곤 하는데...
그 족보에도 밑죽이 쫙 쫙 그어져 있다면.......음......




한번 밑줄 친 자료와 밑줄이 없는 자료를 공부하게 하고 실험을 한 후 결과를 발표한 내용이 있어 한번
올려보도록 할께요^^

114명의 학생들을 모아서 세 팀으로나누었다고 합니다
첫번째 팀에겍는 중요한 부분에 밑줄이 그어져 있는 자료를 주고, 두번째 팀에게는 전혀 다른 부분에
밑줄 친 자료를 주고, 세번째 팀에게는 밑줄 없는 깨끗한 자료를 주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세 팀에게 각각 20분간 이 자료를 읽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20분후에 테스트를 하였는데요..... 결과가 어땠을까요?

가장 성적이 좋은 팀은 밑줄이 없는 자료를 받은 학생들이었다고 합니다.

그럼...다른 팀들은 어땠을까요?
 중요한 부분에 밑줄이 쳐진 자료를 본 학생들이 잘못된 부분에 밑줄친 자료를본 학생들보다 성적이
높았을 거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아닙니다!!!!!
중요한 부분에 밑줄 친 학생들이나, 잘못된 부분에 밑줄이 친 자료를 본 학생들이나  성적이 별반
다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도대체 왜그럴까요?
실험을 한 사람은 비키 실버즈와 데이비드 크레이너 과학자였다고 하는데요.
결과를 보고 이들은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밑줄이 그어진 자료는 산만해서 오히려 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고.
밑줄이 쳐져 있으면 그부분만 집중적으로 읽고 밑줄이 없는 부분은 소홀하게 넘어가기 때문에 오히려
전체적인 내용의 이해에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말이지요.
밑줄이 없는 깨끗한 자료를 본 학생들은 전체적인 이해가 먼저 되고 능동적으로 파악을 했기 때문에
오히려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밑줄이 쳐진 자료를 본 학생들은 적극적이 되지 못하고 노력을 덜 하게 되어 성적이 떨어졌다는 말
인데요.....
결국...남이 해준 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얘기네요.
남의 손을 거친 자료가 아닌 본인 스스로  전체 내용을 파악하고 직접 밑줄을 그었다면....말이 달라
지겠지요?





결국.... 모든것은 자기 스스로 해야지만 의미가 있다는 얘기인데요.
이 간단한 내용만 파악을 해도..... 많은 것을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가 되고 있으신가요?
자.....어제 죽은사람이 그토록 원하던 하루가 우리의 오늘 하루라고 하지요?
뭐 어떤 말이든....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남도 사랑할줄 안다는 말도 있는데 자기자신을
사랑하고 삽시다.....
지금 자신의 모습이 어떠할 지라도.....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해야 되지 않겠어요~
뭔 생뚱맞은 말이냐구요?
음...제가 저에게 한 말인거 같죠 ㅋㅋㅋ

오늘도 행복하세요^^